갭 VS 베스트바이 1분기 실적 대격돌, 미국 소매업계 운명의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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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새벽(현지시각 29일), 미국 증시에서 대형 소매업체들의 1분기 실적 발표가 줄줄이 터져 나왔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재밌는 건, 얼마 전 제가 "금리 인하 시대 수혜주"에 대해 쓴 글에서 베스트바이를 언급했었는데, 정말 그 예상이 맞아떨어지고 있다는 점이에요. 마치 미리 점을 친 듯한 기분이랄까요? 

 

 

갭 VS 베스트바이 1분기 실적 대격돌, 미국 소매업계 운명의 날

 

 

갭, 이번엔 정말 대박 터뜨렸다

솔직히 갭 실적 보고 깜짝 놀랐어요. 분석가들 예상치를 완전히 박살내버렸거든요. 주당순이익(EPS) 0.44달러 예상이었는데 실제로는 0.54달러가 나왔다니, 무려 50%나 웃돈 수치입니다. 이정도면 진짜 대박이죠.

 

 

갭, 이번엔 정말 대박 터뜨렸다

 

 

매출도 만만치 않아요. 예상 340.2억 달러에서 실제 410억 달러로 나왔으니까요. 갭이 이렇게 좋은 실적을 낸 건 정말 오랜만인 것 같은데, 뭔가 달라진 게 분명해 보입니다. 특히 눈여겨볼 점은 올드네이비가 8분기 연속 시장점유율 증가를 기록했다는 거예요. 아이들 옷부터 어른 옷까지, 가성비 좋은 브랜드로 확실히 자리잡았나 봅니다. 갭 브랜드도 3년 만에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하니, 뭔가 브랜드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바뀐 것 같아요.

 

베스트바이는 예상대로 금리 수혜 확실했다

앞서 제가 금리 인하 수혜주 글에서 베스트바이를 언급했을 때, "금리가 떨어지면 주택 거래가 늘어나고, 그러면 가전제품 수요도 증가한다"고 썼었거든요. 그런데 정말 그대로 되고 있더라고요.

 

 

베스트바이는 예상대로 금리 수혜 확실했다

 

 

📉 베스트바이 1분기 실적 요약:

매출: 88.5억 달러 (전년 대비 6.5% 감소)

주당순이익(EPS): 1.14달러 (예상치 1.09달러 상회 ✅)

베스트바이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88.5억 달러로 작년 대비 6.5% 감소했지만 주당순이익은 1.14달러로 예상치 1.09달러를 상회했습니다. 매출은 좀 아쉽지만 수익성은 확실히 개선됐다는 얘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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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중요한 건 앞으로의 전망이에요. 금리가 계속 내려간다면 새집 장만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테고, 그럼 자연스럽게 가전제품 구매도 따라 증가할 수밖에 없거든요. 냉장고, 세탁기, TV 같은 필수 가전부터 시작해서 각종 스마트 기기까지 말이죠.

 

투자자들 반응이 말해주는 진짜 속내

갭 주가는 실적 발표 직후 시간외 거래에서 15.76% 급등했어요. 22.55달러까지 치솟았다니, 투자자들이 얼마나 흥분했는지 알 수 있죠. 8분기 연속 시장점유율 확대라는 게 그만큼 임팩트가 컸던 것 같습니다.

 

베스트바이도 나름 선방했는데, EPS 예상치 상회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분위기예요. 비록 매출은 줄었지만 수익성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는 충분히 의미 있는 결과라고 봅니다.

 

소매업계 전체적으로 뭔가 달라지고 있다

이번 실적들을 보면서 느낀 건, 소매업계가 정말 많이 변했다는 거예요. 예전처럼 무작정 매출 늘리기보다는 수익성에 집중하는 쪽으로 전략이 바뀌고 있어요.

갭 같은 경우도 브랜드별로 확실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잖아요.

  • 올드네이비: 가성비
  • 갭: 클래식
  • 바나나리퍼블릭: 프리미엄
  • 애슬레타: 스포츠웨어

이렇게 각자의 영역에서 확실한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베스트바이도 마찬가지예요. 온라인 쇼핑이 대세인 시대에도 오프라인 매장의 체험 서비스를 강화해서 차별화를 꾀하고 있거든요. 가전제품은 아무래도 직접 보고 만져봐야 하는 특성이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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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주목해야 할 포인트들

갭의 경우 온라인 매출이 전체의 38%를 차지한다고 하는데, 이 비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지켜봐야겠어요. 코로나 이후로 온라인 쇼핑 비중이 확 늘었는데, 이제 어느 정도 안정화되는 단계인 것 같거든요.

 

베스트바이는 역시 금리 동향이 가장 중요할 것 같아요. 연준이 추가로 금리를 얼마나 더 내릴지, 그리고 그게 실제 주택시장과 가전 수요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가 관건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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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보다 두 회사 모두 비용 절감과 효율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에요. 갭은 2025년에 1억5천만 달러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고, 베스트바이도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거든요.

결국 이번 실적 발표가 보여주는 건, 소매업계도 이제 질적 성장에 집중하는 시대가 왔다는 거예요. 단순히 매출만 늘리는 게 아니라 수익성과 브랜드 가치, 그리고 고객 만족도까지 모든 걸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경영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 글은 투자 조언이 아니며 개인적인 생각과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작성되었습니다. 암호화폐와 주식 투자는 높은 위험을 수반하므로 반드시 본인의 판단과 책임하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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